타로에 대한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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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떤 질문을 해야 하나요? 

    분명히 고민이 많았는데 막상 타로를 보려고 하면 머리가 새하얗게 지워질 때도 있다. 혹은 힘든 이유를 정확히 모른 채 괴로워할 때도 있다. 타로는 자신의 고민을 직시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무엇 때문에 괴로우며, 도대체 무엇이 고민인지를 자각하는 것도 중요한 인지 능력이다. 두려운 마음에 회피하는 것이 아닌, 문제를 정확히 바라보는 대담함을 기르는 것이다.

    타로를 통해 볼 수 있는 내용은 ‘우주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것’이다. 그 존재가 구체적일수록 타로도 자세하게 나온다. 보통은 사랑, 결혼, 건강, 가족, 재물, 진로, 직장, 이사 등과 같이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를 다룬다. 이처럼 타로는 삶을 기반으로 확장되는 세계인 것이다. 혹은 별것 아닌데 쉽게 선택하지 못해 고민이 될 때, 그 고민으로 인해 다른 일까지 지장이 있다면 점을 통해 빨리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주에 맡기는 것이다. 너무 순응적인 걸까? 가끔은 그래도 된다. 인간의 의지를 너무 과신해서도 안 된다. 때로는 고집을 부리는 것보다 우주의 말을 듣는 것도 좋다. 다만, 그 에너지를 더 필요하고 생산적으로 사용한다는 전제하에서다.

  2. 타로 보는 거 무서워요.

    많은 분이 타로를 보기 전 가장 많이 하는 말이다. 나도 타로를 종종 본다. 점괘에 대한 임상 데이터를 쌓기 위해서도 있지만 나를 한번 돌아보기 위해서다. 우주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좋은 기운으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던 와중에 타로를 보았는데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때도 있었다. 이처럼 타로는 의식적으로 생각하던 외의 모습을 보여준다. 타로의 따끔한 충고를 깊게 새겨 행동을 바꾼다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행동은 변하지 않은 채 ‘나쁘다.’라는 내용만 맴돌아 전전긍긍하게 된다면 이는 별로 좋지 않은 모습일 것이다. 차라리 모르는 것이 더 나은 경우다. 타로나 점술이 주는 경이롭고 신비한 기운이 버겁다면 타로를 보지 않는 것도 괜찮다. 타로의 결과를 그대로 흡수해 일상생활에 계속 영향을 줄 것 같다면 보지 않는 것도 낫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다.

  3. 타로의 유효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짧게는 2~3개월, 최대는 6개월까지다. 그 이유는 우리가 타로를 본 내용을 의식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기간이다. 만약 타로를 본 이후 강하게 노력하고, 변했다면 2~3개월이 지나지 않아도 변화가 나타난다. 하지만 자신의 모습은 그대로인데, 상황이 변하길 기대한다면 그것은 모순된 바람이다.

  4. 정확한가요? 

    주역은 괘사 64개, 효사 386개로 총 450개의 내용이 있다. 통계학인 사주 명리는 총 518,400(60×12×60×12)가지의 경우의 수가 있다고 한다. 이런 확률은 더 정확하게 예측하려는 노력이다. 그러나 늘 예외는 존재한다. 확률은 어디까지나 ‘가능성’이기 때문이다. 그 말은 반대로 하면, 언제든지 의지로 변할 여지가 있다는 말이다. 또 같은 카드가 나와도 그것이 사업인지, 건강인지, 여행인지에 따라 길흉이 다르게 해석된다. 그리고 주역 타로는 카드 그림과 상징 외에 더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다. 괘의 모양을 통해서 볼 수 있고, 각 효의 위치에 따라 더 구체적으로 설명이 나온다. 

  5. 같은 질문으로 한 번만 봐야 해요? 

    사람들은 점을 볼 때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이 되기를 바라게 된다. 혹은 그렇게 진행될 거라 믿는다. 하지만 분명히 좋은 미래만 다가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그 중 몇몇은 자신에게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할 때까지 타로 카페를 순회하며 원하는 답을 듣는다. 하루에 수십 군데를 다녀오는 사람들도 많다. 그래서 그들은 되려 어느 집에서는 된다고 했는데, 왜 여기선 안 되냐고 따지기도 한다. 그러면 나는 웃으며 말한다. “믿고 싶은 마음을 믿으세요.” 점은 본인이 듣고 싶은 답을 듣기 위해 보는 게 아니다. 자신이 이런 행동을 했을 때 어떤 결과가 올지 미리 볼 수 있다. 내가 모르는 나의 모습을 보는 것이다. 그것이 어떤 모습일지에 대해서 겸허하게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이건 맹목적인 순응과 다르다. 타로에서 말한 결과를 토대로 한번 되돌아본다. 이런 성찰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점을 봐도 소용이 없다. 

  6. 타로 보러 가면 당연한 이야기만 하는데요.

    질문이 모호하면 타로도 그렇게 나온다. 정확히 무엇이라고 말하기가 곤란하게 나온다. 혹은 좋지 않은 의도를 품고 있으면 타로가 뒤죽박죽 나온다. 실제로 카드가 좋았다, 나빴다 하여 애매하게 나와서 그 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묻자 곧 그 의도가 여실히 드러났다. 자신은 집주인인데 돈이 필요하다며 세입자에게 일방적으로 월세를 올리려고 하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나는 상식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겠느냐 말했더니, 그는 그것은 알고 있으니 문제 되지 않게 돈을 받아낼 방법을 말해달라고 했다. 그런 방법은 없다고 했다. 그러자 화를 내며 문을 소리 나게 쾅 닫고는 씩씩거리며 나갔다. 이처럼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타로의 결과를 유도하는 사람들이 있기도 하다. 점술은 ‘편법’으로 악용하려고 생긴 것이 아니라, 그런 부도덕함을 경고하기 위해 생겨났다. 그렇기에 당연한 말과 진리를 토대로 세계는 굴러간다. 종종 타로 결과에 대한 실망이 자신의 상황이 특별한 경우 일거란 기대와 착각에서 비롯될 때가 많다. 그럴 때 점술가 입장에서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 인간이 자연의 일부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7. 사주와 타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사주는 운의 흐름을 보는 거라면, 타로는 사건과 ‘나’와의 1:1 대응으로 구체적으로 관계를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올해 사주에 결혼할 운이 들었다고 해도 많은 사람 중에서 내가 어느 사람과 인연인지 알 수 있는 건 타로가 적합하다. 각 사람과 나의 개별적인 인연과 기운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직장, 대학 등 다양한 선택지의 기로 앞에서 유용하다.

     

    또, 사주로는 개인에게 주어진 기질이나 심리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목(木)의 기질의 사람들은 추진력이 좋고, 수(水)의 사람들은 학문적인 탐구심이 많다. 재(財)격은 실리적인 판단이 빠르고, 관(官)격은 명예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굳이 사주를 보지 않아도 타로만 보아도 사주와 비슷하게 나온다. 타로 역시 자신의 파장으로 뽑는 것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사주명리학은 가부장적이고 편향적인 해석으로 많이 불편할 때가 많다. 이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껴 우리는 ‘사주 심리학’이라고 새롭게 제안해 활용하고 있다. 부정적인 사건과 단점 위주의 협박이 아닌, 개인의 잠재능력과 가능성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사주만 단독적으로 보는 것은 지양한다. 왜냐면 사주만 풀이하게 되면 구체적으로 상담하거나, 질문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어가는 게 쉽지 않다. 사주는 워낙 방대하기에 얻고 싶은 정보가 확실하지 않으면 모호하고, 대략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뒤돌아서면 아무런 생각이 나지 않게 된다. 당연한 이야기만 듣고 싶지 않다면 구체적인 질문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 사주는 고정되어 있긴 하지만 매년 바뀌는 해에 따라 운이 다르게 작용한다. 그렇기에 그 전체적인 사주를 모조리 풀이하는 것은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요구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하는 분에게 의뢰하는 편이 낫다.

  8. ‘운’의 작용은 얼마나 영향을 미치나요?

    운이 든다는 것은 가능성이다. 만약, ‘공부운, 문서운, 합격운’이 자신에게 주어졌다면 실력보다 더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그 운은 작용하지 않는다. 운이 든다고 해서 무조건 일이 잘 풀리는 것은 아니다. 연애 운이 든다고 하더라도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과는 다르다. 자신의 모습에 비해 상대의 기준이 너무 높다면 운이 들어도 성에 차지 않아 만나지 못하게 된다. 제일 좋은 모습은 운과 노력이 함께 가는 것이다. 운이 들지 않았더라도 슬퍼할 필요도, 운이 들었다고 자만할 필요도 없다. 운은 바람처럼 늘 흘러가기 때문이다. 있다가도 없는, 없다가도 있는 게 ‘운’이라고 할 수 있다.

     

    ※ 그 외의 ‘타로상담’에 관해 궁금하신 점은 ‘상담 신청하기’를 통해 질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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